찔끔찔끔씩😎

[멋쟁이사자처럼] 멋사 9기 지원/서류/면접/합격 후기 본문

Experience

[멋쟁이사자처럼] 멋사 9기 지원/서류/면접/합격 후기

댕경 2022. 4. 4. 14:59
728x90


멋쟁이사자처럼이란?

개발 연합 동아리로, "내 아이디어를 내 손으로 실현한다"라는 가치 아래 전국 대학을 포함한 세계 130여개 대학에서 선발된 8,400여명의 학생들이 활동하였으며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1,000여개의 서비스가 제작되었다.

또,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학생들이 활동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9기까지는 트랙이 따로 나눠져있지 않았었는데,

10기부터는 나눠진다고 하니 훨씬 더 집중적으로 내가 원하는 분야에 관하여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


지원기간

멋사는 1년에 한 번 2월에 모집을 시작한다. 서류전형 - 면접전형을 거친다.

중앙에서 뽑는 것이 아닌, 학교 별로 모집을 하기 때문에 일정이 대학마다 상이하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팔로우해두고 유심히 지쳐볼 것!

9기에 내가 받은 서류 질문과 면접 질문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서류질문

1. 지원동기

  • 지금까지 독학했던 것들을 풀어쓰면서 웹개발에 관심을 보였고
  • 혼자 공부할 때 느꼈던 한계점을 통해서 팀 프로젝트에 줄곧 갈증을 느껴왔고, 이번 기회를 통해 여러 사람과 협업하여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여보고 싶다고 어필했다.

2. 만들고 싶은 서비스

  • 생각해뒀던 '스포츠 장소대관 플랫폼'을 간단하게 소개했다.

3. 멋쟁이 사자처럼을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 다른 동아리가 아닌 멋사만의 장점을 적었다.
  • 저는 헤커톤, 아이디어톤 등등 매년 열려온 규모가 큰 행사들인 만큼 믿음직스럽다고 적었습니다!

4. 프로젝트를 하면서 팀간 갈등이 생기면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를 말해주세요.

  • 중재자의 입장일 때와 갈등의 당사자일 때 두가지로 나누어 작성했다.


면접질문

코시국으로 면접은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면접관3: 면접자1 로 진행하였고, 돌아가면서 질문을 주셨다.

정말 많은 블로그들을 참고하여 면접예상질문들을 추려보았고 준비했던 질문들 아래의 것들이었다~

- 멋쟁이 사자처럼 지원동기 / 자기소개
- 지금까지 했던 것 중에서 제일 꾸준히 했던 일
- 팀장과 팀원 중 선택해야 한다면?
- 전공수업 같은 코딩교육은 아닐텐데 어떠한가
-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 만약 내가 기획한 웹서비스가 가로막힌다면 / 관둬야 하는 상황
- 팀장의 입장에서 팀원이 못 따라올 경우
- 협업할 때 소통에서 어려웠던 점
- 웹프로그래밍을 선택한 이유
- 본인이 운영진이 된다면 어떤 것으로 사람을 뽑을지
- 마지막으로 할말

다행스럽게도 거의 이 안에서 나왔다!

1. 자기소개

  • 1분 자기소개는 필수적으로 준비해야하는 것 같다. 
  • 중요한 언어들은 잡다하게 공부하였지만, 남는게 없는 기분이었다.
  • 나아진 저의 프로그래밍 실력, 좋은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 13조를 얻어가고 싶다!

2. 만들고 싶은 웹서비스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 서류에 쓴 서비스 그대로 소개했다.

3. 협업하기 어려운 팀원과 대처 방법

  • 강경한 의견을 가지고 주장하는 팀원이 어려울 것 같다. 
  • 팀원의 의견의 장단점을 살펴가며 의견을 취합할 것이다.

5. 지금까지 했던 것 중에서 제일 꾸준히 했던 일

  • 동아리 회장으로 동아리를 운영했던 일
  • 모임 장소를 매주 대관하고 참여인원을 매주 파악하며 단합력을 높이려 노력했다.

6. 개발 프로세스

  •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서 다시한번 여쭤보았었는데 친절하게 대답해주셨다 ㅠㅠ
  • 본인이 개발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그 과정에 대해 설명해보라고 해주셨고
  • 구글스프레드를 사용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노션을 사용하여 팀원들과 진행 상황을 공유하는 등등등
  • 협업툴을 사용할 것 이라고 말씀드렸다. 개발관련 내용이 아니라 맞는 답변일지 긴가민가 했다.

7.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 작년 기수에 모집을 하지 않는다는 글을 보고 19년도에 지원 못한 것을 지금까지 후회했다.
  • 올해 꼭 합격하여 여한을 풀고 싶다! 
  • 왜그랬는지 모르겠는데, 혹시 불합격되어도 소식을 연락을 주시는 걸까요 ㅠㅠ 라고 여쭤봤더니 다들 웃으시면서 네 ㅋ 해주셨다...

합격 후기 ✨

나중에 들어보니 최종 경쟁률은 6:1 이었다고 한다! 

다들 준비 잘하셔서 좋은 결과있으시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