찔끔찔끔씩😎

[피로그래밍] 피로그래밍 15기 지원/서류/면접/합격 후기 본문

Experience

[피로그래밍] 피로그래밍 15기 지원/서류/면접/합격 후기

댕경 2022. 4. 4. 15:36
728x90


피로그래밍이란?

방학동안 진행되는 동아리로 한달은 웹개발을 위한 html,css,js,python,Django 교육, 남은 한달 동안은 이를 활용한 웹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배포까지 할 수 있는 동아리이다.

 

매주 화,목,토 10시-19시까지 교육이 진행되며 불참 시에는 약간의 패널티가 있다.

교육 후에는 해당 교육에 관련된 과제가 나온다.


지원기간

일년에 두번 여름방학, 겨울방학 마다 모집을 한다.

보통 매학기 기말고사 기간 때 쯤 모집공고가 올라오니

피로그래밍 인스타나 페이스북을 팔로우해두고 지켜보는 것이 좋다!

 

서류전형(서류, 코딩테스트)-면접전형 을 거친다.


서류전형

서류질문

교육이 포함되어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특출난 실력과 엄청난 프로젝트 경험을 가진 지원자가 아닌,

지원자의 열정과 진실성이 중요한 동아리 같았다.

정말 솔직하게 작성하였고, 웹개발에 대한 관심도에 대해서 어필하였다.

 

1. 자기소개

2. 지원 동기

3. 프로그래밍 경험 및 수준

4. 만들고싶은 서비스

5. 협업 또는 팀플 경험

 

코딩테스트

피로그래밍은 서류뿐 아니라 코딩테스트가 있다는 점이 특이했다.

파이썬을 이용해서 제시된 조건들을 만족시키는 코드를 짜는 것이었다. 

처음에 봤을 때는 긴 설명과 긴 스켈레톤 코드로 당황할 수 있는데, 파이썬을 접해본 사람이라면 쉽게 구현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었다. 

비전공자를 위해서 코딩테스트 설명에 참고할 문법들을 상세히 알려주셨으니, 걱정하기 보다는 관련 문법들에 대해 공부해본다면 쉽게 풀 수 있을 것이다.

전공자인 나는 이를 구현하는데에 3시간 정도 걸렸다.


면접전형

면접은 비대면으로 면접관 3: 면접자 1 로 진행되었다.

약 20-30분 가량 면접이 진행되었다. 

준비했던 면접 질문들은 아래와 같고 대부분 비슷한 질문들을 받았다.

- 피로그래밍 지원동기 / 자기소개
- 웹을 다루는 동아리에 지원한 이유
- 아이디어 관해서 디자인을 구상해 둔게 있는가
- 동아리에서 하고싶은게 뭔가
- 동아리에 들어와서 시간이 적을텐데 적은 시간동안 공부에서 난관에 봉착하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 팀플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
- 협업시 갈등발생 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리더인가 팔로워인가
- 팔로워의 역할이 주어진다면 팀내 융화가 힘들지 않겠냐
- 비전공자와 섞여서 할텐데 괜찮은가?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기술질문]
- 클래스, 객체지향 
- 자료구조

 

실제로 받았던 질문들입니다.

 

1. 자기소개

2. 인상 깊었던 협업 경험

3. 협업시 갈등발생 했을 때 대처 방법

4. 리더인가 팔로워인가

5. 비전공자가 힘들어하고 있으면 도울 수 있는 방법

6. 피로그래밍 외에 방학계획이 있는가

7. [기술질문] 객체지향에 대해 아는대로 설명

 

면접 분위기는 너무너무 편했어서 그런지 긴장이 전혀안됐다. 덕분에 준비했던 질문들에 대해서 후회없이 대답할 수 있었다. 아무래도 방학 내내 활동하는 동아리이다 보니 끝까지 수료할 수 있는 책임감과 열정을 많이 보는 것 같았다.  


합격/ 활동 후기 ✨

 

비전공자를 위한 동아리로 상세한 교육까지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경험이 아예 없던 나도 마음 편히 지원할 수 있었다.

막상 주3일동안 교육도 듣고 과제도 하려하니 두달동안 이 모든 것을 완료할 수 있을까 걱정이 앞섰는데, 모두가 해내더라,,!!

단기간동안 프론트와 백 모두 경험해볼 수 있기에 너무너무 좋은 동아리라고 생각된다.

이렇게 집약적이고 알찬 방학을 보낸건 처음이었기 때문에 정말 잊을 수 없는 두달이었다.

좋은 팀원들과 함께 하면서 덕분에 실력이 도약적으로 늘 수 있었다!

고민 말고 지원하세요~! 

Comments